IT&JOB

[IT] 미국 소매업체 타겟은 어떻게 리테일을 혁신하고 있을까요?

서울 커피 2024. 5. 21. 08:00
반응형

타겟의 리테일 혁신 전략에 대해 정리 해봅니다. 

미국 소매업체인 Target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에서 '합리적인 가격의 즐거움(Affordable joy)'과 함께 경제성(affordability), 원스톱 쇼핑(one-stop shopping), 체험형 소매(experiential retail)을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Target에서는 여러 측면에서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구축하는 것에 대해 고민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와의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Target은 소비자에게 다양한 가치 요소를 총체적으로(Holistic)제공 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Target은 2019년에 자체 브랜드를 출시하여 현재 30억 달러 규모의 브랜드가 된 Good & Gather는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의 더 나은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2021년에 출시하여 현재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Favorite Day는 만족스러운 삶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Target은 'private label' 이라고 부르지 않고 '우리 브랜드(Own Brands)' 로 접근하여 상품기획, 디자인, 포장, 품질에 여느 유명 브랜드 못지않게 많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일례로 간편함을 통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가족이 좋아하는 레시피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가 들어 있고 15달러 정도인 Target의 저녁 식사 솔루션 밀백에 주목해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Target은 200억달러 규모의 식료품 기업으로 전체 매출에서 20%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매장에서 다양한 식료품 카테고리 제품을 원스톱으로 쇼핑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기존 식료품점과 차별화 하고 다양한 식료품 구색을 제공하기 위하여 자체브랜드, 독점기간 한정 품목을 제공할 수 있는 내셜널브랜드, BIPOC 설립자와 여성창업자가 만든 소규모 신생브랜드을 활용하는 3가지 접근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식음료의 자체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기 위하여 2022년에 Casa Cantina라는 새로운 프리믹스 칵테일의 개인 상표 라인을 도입했으며, 2021년에는 Good & Gather 브랜드에 식물성 라인을 추가했다. Numerator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Target의 Favorite Day는 2022년 2분기에 가구 보급률 기준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개인 상표 브랜드 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 신생 브랜드들이 Target에서 비즈니스 확장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와인브랜드인 맥브라이드 시스터즈(McBride Sisters)와 협력하여 다양한 품종을 출시했습니다. 이 브랜드의 블랙 걸 매직(Black Girl Magic) 와인이 Target 쇼핑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Target은 또한 2021년에서 2025년까지 흑인 소유 기업에 2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다른 많은 식품 소매업체와 마찬가지로 Target도 지난 몇 년 동안 공급망 가용성에 집중해야 했지만, Target 은 식음료 분야의 '새로운(newness)' 혁신을 강화하는데 다양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과 웰니스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관심이 많고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Target 고객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영역으로 올해 초 타비타 브라운(Tabitha Brown)과 함께 비건 식물성 라인을 출시하였습니다.

Target은 현재까지 1,000개 이상의 리모델링을 완료했으며, 다양한 시장에 맞춰 다양한 매장 형식을 출시하고 있다.다양한 매장 형식을 활용하는 것은 개별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것입니다. 

2021년 3월에 리모델링, 신규 매장 및 온라인 주문 처리 개선에 연간 40억 달러를 투자하였으며, 2022년에 50억 달러를 추가 투자하여 디지털, 주문 처리 및 유통 역량에 대한 작업을 강화하였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맨해튼에 대학 캠퍼스와 수십개의 소규모 매장을 오픈하였으며, 캘리포니아 비스타(Vista)에 위치한 매장에 첫 번째 넷 제로 에너지 매장을 공개하였습니다. 2023년 가을에 텍사스 케이티(Katy)에 오픈한 약 15만 평방피트 규모의 매장처럼 더 큰 규모의 매장도 오픈할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Target은 매장 내 쇼핑과 디지털을 혼합한 옴니채널 리테일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Target은 당일 서비스를 확대하고 구매자가 4분 안에 드라이빙 픽업으로 건조 및 냉동 식료품, 주류, 신선 농산물 등을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하룻밤 사이에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었는데, Target은 또한 널리 알려진 매장 내 스타벅스 카페를 도로변 픽업 서비스에 도입했으며 주류에 대한 픽업 및 당일 배송 옵션도 확대했습니다.

약 12개 매장에서 스타벅스 드라이브 업 주문을 테스트한 후, Target은 현재 약 250개 매장으로 이 옵션을 확대했습니다.  Target이 "사람들의 일상적인 순간에 작은 행복(a little bit of happiness to people’s everyday moments)"을 선사하기 위해 어떻게 혁신으로 전환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Target은 고객 인사이트를 성공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객 우선 로열티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약 4년 전 Target이 로열티 프로그램을 처음 출시하려고 시도했을 때, 초기 제품은 포인트로 지출을 보상하는 '거래형'으로 다른 주요 대형 업체보다 로열티 프로그램 제공에서 뒤처져 있었습니다. 약 1년이 지나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자 Target은 프로그램을 중단했고, 중단 이후 Target은 개인화를 핵심으로 삼아 회원에게 맞춤화되고 관련성이 높은 제품을 제공하고, Target이 기부하기를 원하는 지역 자선 단체에 투표할 수 있도록 로열티 프로그램을 재 구성했습니다.  현재 1억 2천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이 프로그램은 미국에서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로열티 프로그램 중 하나이지요

 

 

로열티 프로그램의 데이터는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인 Roundel과 연결하여 고객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고 공급업체와의 관계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소비자를 중심에 두어야 합니다. 혁신의 핵심은 고객의 불만 사항을 해결하거나 고객이 원하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저는 혁신이 크고 작은 형태로 나타난다고 생각합니다. 혁신은 제품과 서비스에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편리함과 즐거움을 제공하고 경제성을 제공하는 데 많은 혁신의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라고 최고 식음료 책임자(Chief Food and Beverage Officer)인 고메즈(Rick Gomez)는 말했습니다. ^ 

 

미국 타겟 업체의 리테일 전략 계속 기대 해봅니다. ^

반응형